자연재난 시 행동요령

호우

이동 이전화면
1 2 3 4 5

[국민안전수칙] 여름철 대표적 자연재해 호우 안전수칙

※ 아래 이미지 클릭 시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름철 대표적 자연재해 "호우!"
행동요령 PDF 다운로드

진행별 행동요령

사전준비

핵심 행동요령

호우는 하천 범람, 산사태, 침수 등을 통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비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재난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거주지역의 재해위험 요인(과거 피해 이력 등)을 미리 확인합니다. - 재난정보는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안전디딤돌 앱에서 수신합니다.

∙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피계획을 세웁니다. - 지역의 대피 장소(행정복지센터, 학교 등)와 안전한 이동 방법, 대피요령을 미리 숙지하고, 어린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대피경로는 하천변, 산길, 전신주나 변압기 주변, 침수된 지역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 가족이 각각 이동할 때를 대비하여 다시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합니다.

∙ 주변의 시설물을 점검합니다. - 주변의 배수로, 빗물받이는 수시로 청소를 실시하고 비가 새거나 막힌 곳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비탈면, 옹벽, 축대 등에 균열이 있는지 점검하고, 위험할 경우 정비하거나 시·군·구청에 신고합니다.

∙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합니다. - 전기와 가스, 수도 등이 멈추는 경우를 대비하여 최소 3일간 버틸 수 있는 식량ㆍ식수ㆍ생필품 등을 미리 비축해둡니다.
-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라디오, 핸드폰 충전기, 휴대용 버너, 담요 등 비상용품을 미리 한 곳에 준비해 둡니다.
-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연료를 미리 채워 두고, 차량이 없을 경우에는 차량이 있는 가까운 이웃과 같이 이동할 수 있도록 미리 약속해 둡니다.

호우특보 예보시

핵심 행동요령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호우특보가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고,
호우가 발생하기 전에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외출을 자제하고 수시로 기상상황 및 거주지역 주변 위험상황, 재난정보를 파악합니다.

∙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등산, 야영, 물놀이, 낚시 등을 멈추고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저지대나 상습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차량이나 시설물 등의 보호 조치를 합니다. - (가정)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어야 합니다.
- (지하주차장, 지하 공간)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물 등에서는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이용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대피를 권고하거나 명령하는 경우 둔치 주차장에 주차한 차량을 이동시켜야 하며, 대피 안내 수신을 위해 차량에 연락처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 (농촌) 농경지 용ㆍ배수로와 논둑을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하고, 물꼬를 조정합니다.
※ 단, 비가 오기 전(예비특보 단계)에만 조치합니다.
- (어촌) 선박은 단단히 결박하거나 육지로 인양하고, 어망ㆍ어구 등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 발생에 대비합니다. - 비상시 신속히 응급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 등에 모아둡니다.
-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 주변의 대피약자 안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비상시 대피방법을 미리 전달합니다.

호우특보 중

핵심 행동요령

호우가 시작된 때에는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외출을 삼가며 이웃이나 가족과의 연락을 통해 안전 여부를 확인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외출을 자제하고 수시로 기상상황 및 거주지역 주변 위험상황, 재난정보를 파악합니다. - 외부에 있는 가족, 지인, 이웃과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위험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 차량은 속도를 줄여 운행하고,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급류에 휩쓸릴 수 있는 지역이나 침수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말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줍니다.

∙ 위험지역에 절대 접근하지 않습니다. -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교량 등은 사람과 차량의 통행을 엄격히 금지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진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 산간·계곡, 하천, 해안가 등 급류에 휩쓸릴 수 있는 지역에서 빠르게 벗어납니다.
- 공사장, 가로등, 신호등, 전신주, 지하공간 등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 (농촌) 논둑이나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습니다.
- (이동식 가옥ㆍ임시 시설) 이동식 가옥이나 임시 시설에 거주할 경우에는 견고한 건물로 즉시 이동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위험지역을 알려줍니다.
- (산사태 위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에 있는 경우 산사태 경보 발령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산사태 징후를 파악한 경우 스스로 대피합니다.

∙ 건물, 집안에서는 안전수칙을 지킵니다. - 가스 누출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차단하고, 감전 위험이 있는 집 안팎의 전기시설은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 물에 젖은 손으로 절대 전기 시설을 만지지 않습니다.
- 정전이 발생한 경우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손전등, 휴대폰 등을 사용합니다.
- 건물 안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를 경우 즉시 높은 곳 혹은 주변 대피장소로 이동합니다.

∙ 침수, 붕괴 우려, 산사태 위험 등으로 대피가 필요할 시 주변에 대피에 어려움이 있는 약자(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와 함께 대피합니다.

호우 이후

핵심 행동요령

호우가 지나간 후에는 이웃 등 주변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에 피해를 신고하여 보수·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가족과 지인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피해지역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 가족과 지인에게 연락하여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연락이 되지 않고 실종이 의심될 경우에는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합니다.
- 침수된 도로나 교량은 파손되었을 수 있으므로 건너지 않습니다.
- 하천 제방 근처, 지반이 약해진 비탈면은 무너질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고립된 지역에서는 무리하게 물을 건너지 말고, 119나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에 신고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집으로 복귀 후 피해여부를 확인하고 신고합니다. - 대피 후 집으로 돌아온 경우 반드시 주택 등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출입합니다.
- 파손된 시설물(주택, 상하수도, 축대, 도로 등)은 가까운 시·군·구청이나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신고합니다.
- 파손된 사유시설을 보수 또는 복구할 때에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둡니다.

∙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호우로 인한 2차 피해를 방지합니다. - 물이 빠져나가고 있을 때에는 기름이나 동물 사체 등 오염된 경우가 많으므로 물에서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 수돗물이나 저장되었던 식수는 오염 여부를 확인한 후에 사용하고, 침수된 음식이나 재료는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침수된 주택은 가스와 전기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하고, 한국가스안전공사(1544-4500)와 한국전기안전공사(1588-7500) 또는 전문가의 안전점검 후에 사용합니다.
- 호우로 피해를 입은 주택 등은 가스가 누출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하고, 성냥불이나 라이터는 환기 전까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쓰러진 농작물은 일으켜 세우고, 침수된 논과 밭을 배수할 때에는 작물에 묻은 흙, 오물 등을 씻어내고 긴급 병해충 방제를 실시합니다.

주요기관 연락처

국민행동요령

호우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으며,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 상황을 확인합니다.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하천 급류
- 호우·태풍 등으로 하천 수위가 높아지는 경우 하천 주변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차량 침수
- 조금이라도 침수된 지하차도와 도로는 절대 지나가지 않습니다.
강풍에 의한 낙하물
- 유리창 및 건물 간판 근처는 강풍에 의한 낙하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가급적 공터나 건물 안으로 대피합니다.
낙뢰
- 번개를 본 후 30초 이내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 즉시 몸을 낮추고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안으로 대피합니다.
세월교·교량 횡단
- 세월교나 소규모 교량이 물에 잠긴 경우 절대 건너지 않습니다.
물꼬
- 호우·태풍 특보가 발효된 경우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떨어지지 않도록 가까이 이동하고 말씀에 귀 기울여 듣도록 합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강한 바람이나 비를 피해 안전한 장소로 질서를 유지하며 이동합니다.
※ 보호자 행동요령
- 어린이가 길을 잃고 무리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항상 체크합니다.
- 재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한 자세로 어린이를 안전한 장소로 안내합니다.
노약자
호우·태풍 등 특보가 발효된 경우 밖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부득이 하게 야외에 나가야 하는 경우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 사전에 자녀·친척·이웃에게 알립니다.
※ 보호자 행동요령
- 호우·태풍 특보 시 부모님 등 노약자에게 외출하지 않도록 안부 전화를 합니다.
- 부모님 등 노약자와 연락체계를 항상 유지하며, 연락 두절 시 경찰서, 관공서 등에 신속하게 신고합니다.
소관부서 : 자연재난대응과 신지윤(044-205-5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