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붕괴

댐 붕괴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댐 붕괴 우려 시
- 댐 붕괴 징후(대규모 홍수 및 지진 발생시)가 발생할 경우, 댐관리기관-지자체-정부에서 경고방송 및
재난방송을 실시하므로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재난상황을 지속적으로 주의 깊게 확인합니다.
집 주변의 댐과 하천 위치를 확인하고 가까운 대피장소 및 대피경로를 확인
- 침수에 대비하여 가스를 잠그고 전기제품의 전원을 끄고, 집 주변에 있는 물건을 치우거나 고정시켜
두며, 중요한 물건은 높은 곳으로 옮깁니다.
TV, 인터넷, 라디오 등 재난방송을 확인하고 가스·전기를 차단
-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경찰서, 소방서 등 주요기관들의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온 가족이 알 수
있는 곳에 두고, 지역 주민(마을대표 등)간의 비상연락망을 유지합니다.
-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통하 댐 붕괴 시 해당지역의 비상대피장소를 미리 확인하고 동선(대피로)
과 대피방법을 확인합니다.
Q & A
Q. 댐 붕괴가 발생할 경우, 관련정보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A
- 댐 관리 기관에서는 댐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붕괴 가능성이 있을 경우 기관별로 다중화하여 아래와 같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홍수 및 지진 발생 시에는 신속히 내용을 확인하시고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지시에 따라 대피하셔야 합니다.
- 댐 관리기관 : 댐 직하류 경보방송 실시,
- 지자체 : 방송사 및 언론사를 통한 재난방송(자막) 송출
- 정부(행정안전부) : 대국민 재난온라인방송 및 재난문자서비스 전송
댐 붕괴 발생 시
- 댐 붕괴가 발생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의 통제에 따라 지정된 장소로 즉시 대피합니다.
- 대피장소로 이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주변의 고지대로 비상대피하고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또는 소방서, 경찰서 등에 구조를 요청합니다.
지자체 통제에 따라, 지정된 장소로 즉시 대피하고 시간이 없을 때는 가까운 고지대로 대피하여 구조 요청
- 댐 붕괴로 인한 홍수에는 붕괴된 구조물 조각들과 토석류들이 쓸려서 내려오므로, 절대 하천에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댐과 하천 주변 접근 금지
- 대규모 지진으로 인한 댐 붕괴시에는, 추가 여진등으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건물이나 제방 인근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 강우가 지속될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복구 및 물자지원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확보하고 있는 물자는 아껴서 사용합니다.
물이 빠진 후
- 침수로 인하여 지반 및 도로가 약해져서 붕괴위험이 있으므로, 재난안전본부 등의 별도 안내가 있기 전까지 무분별한 이동을 자제하며, 안전이 확인된 이후 이동 및 귀가합니다.
- 집에 도착한 후에도 붕괴 가능성을 사전에 점검하고 들어가야 하며, 이상이 의심될 경우에는 재난안전본부 및 소방서 등에 점검을 요청합니다.
- 집이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임시대피소로 이동하고 재난관리기관에 복구지원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