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도 있고 운동도 되는 인라인 스케이트와 스케이트 보드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안전사고도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라인스케이트 등을 더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까요?
안전장구부터 챙기세요
- · 헬멧, 손목ㆍ무릎ㆍ팔꿈치 보호대 등 안전장구는 ‘검’마크가 있는 안전검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입한다.
- · 넘어지거나 부딪쳤을 때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꼭 헬멧을 쓴다.
- · 손목이나 무릎, 팔꿈치 등을 다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각각의 보호대를 꼭 착용하도록 한다.
- · 휴대배낭 속에 신발을 가지고 다니며, 집으로 돌아올 때는 인라인 스케이트를 벗고 신발로 갈아 신어야 안전하다.
안전수칙은 꼭 지키세요.
-
1. 먼저 손목을 풀어준다.
두 손을 잡고 손목을 당겨 근육과 손목관절을 풀어준다.
-
2. 팔, 어깨 근육을 풀어 준다.
오른팔(왼팔)을 뻗어 왼팔(오른팔)로 팔꿈치를 걸어 몸쪽으로 당기고, 머리는 반대쪽으로 돌린다. -
3. 긴장된 목 근육을 풀어준다.
오른손(왼손)을 들어 왼쪽(오른쪽) 귀부분에 대고 살짝 누르며 오른쪽(왼쪽) 어깨 쪽으로 당긴다. -
4. 허리근육을 충분히 풀어준다
발을 모으고 선 후, 허리를 굽혀 양손을 바닥으로 내려준다. -
5. 넘어질 때를 대비하여 무릎을 충분히 풀어준다.
두 발을 붙이고 똑바로 선 후, 허리를 굽혀 양손을 무릎에 올리고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한다. -
6. 탈 때 무리가 가지 않도록 다리를 풀어준다.
몸을 우측(좌측)으로 돌려서 오른손(왼손)으로 오른(왼) 무릎을 눌러 준다.
- · 초보자의 경우 반드시 안전하게 정지하는 요령과 안전하게 넘어지는 법 등의 기초교육을 받아야 한다.
- · 장비의 이상유무를 확인 후 이용한다.
- · 안전장구는 반드시 착용한다.
- · 차량, 자전거, 행인의 통행이 없는 곳에서 타야 충돌사고를 막을 수 있다.
- · 평탄한 길이라도 속도를 많이 내서는 안 된다.
- · 손에 짐을 들거나 이어폰을 꽂는 행동은 위험이 닥쳤을 때 빨리 대처하지 못해 크게 다칠 수 있다.
- · '스케이팅 금지’라는 표지나 위험한 도로에서는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지 않도록 한다.
- · 비가 오는 날에는 바닥이 미끄럽고 바퀴의 축받이가 녹이 슬기 때문에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지 않도록 한다.
- · 도로나 공사장 주변, 내리막길, 골목길에서는 절대로 타면 안되며, 안전한 곳에서만 타야 한다.
소관부서 :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과 임주영 (044-203-3150)